잘못된 여유증 수술, 평생 짐이 될 수 있다.
-황성배 박사 언론인터뷰中

 

안녕하세요? 남성유방질환 중점치료 유방외과 의료기관 봄날의외과 대표 원장 황성배 박사입니다. 남성이지만 유달리 가슴이 도드라져 보이고 불룩 튀어나오는 경우를 여성형 유방증 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양 쪽 유방에서 동시에 나타나지만 드물게는 한 쪽 유방에서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봉긋한 가슴이 손에 잡히는 경우나 유두 주위로 유선조직 몽우리 같은 것이 잡히는 경우 여성형 유방증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은 과다하게 축적이 된 지방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하며 여성호르몬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처럼 비정상적으로 유선조직이 발달되는 것을 진성 여유증이라고 하며 유선조직 발달 없이 과도한 지방으로 인해 유방이 발달된 경우를 가성 여유증이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 여성형 유방증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사춘기 시기에 유선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발달되면서 진성 여성형 유방증이 발생되기 쉽고, 비만축적으로 인해 40대 이후 남성에게서 가성 여성형 유방증이 날 나타납니다. 여성형 유방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창피함으로 인해 감추려고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같은 경우 자신감이 결여되고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있어서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여유증이 의심될 경우에는 본원에 방문하여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나 더운 날씨를 지속되는 요즘, 높아지는 온도와 함께 여유증 환자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자신의 콤플렉스를 감추기 위해 옷을 겹쳐 입는 불편을 겪거나 얇은 옷을 입더라도 튀어나온 가슴때문에 계속해서 신경을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남성에게 굳이 없어도 되는 가슴이 남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창피하기 때문이죠. 간혹 다이어트를 통해 튀어나온 가슴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 유선이라는 부분은 이미 자리 잡은 후에 그 크기가 작아지거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가슴 부위만 유독 볼록하게 보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선 방법을 결정하기 전 어떻게 진행이 된 상황인지를 파악하는 검사 과정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던 가성 여성형 유방증의 경우 비만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가슴을 만졌을 때 지방이 과다 축적된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물컹물컹한 느낌이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진성 여성형 유방증은 유두 주변을 손가락으로 만져볼 때 주변과 구별될 정도로 딱딱한 유선 조직이 만져질 수 있고, 가슴이 손으로 잡힐 정도로 동그란 형태를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가성여유증은 살이 축적된 것이므로 양쪽 가슴 모두 돌출되는 경우가 일반적인 반면, 진성여유증인 경우에는 한 쪽 가슴만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속한다면 본원을 방문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여유증의 유형은 다릅니다. 여성형 유방증은 모두 같은 형태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요. 여성형 유방증의 단계는 유선의 발달 정도뿐만 아니라 유두 유륜 복합체의 위치, 피부 늘어짐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입1은 유선조직이 크지 않고 유두 유륜 주변이 발달한 것을 의미합니다. 타입2는 유선조직이 전반적으로 발달하여 가슴이 튀어나온 것 a유형과 유선조직이 전반적으로 발달하여 가슴이 튀어나옴과 동시에 처짐이 생기는 b유형으로 나뉘게 됩니다. 마지막 타입3은 유선조직이 매우 발달하여 가슴이 튀어나오며, 처짐과 동시에 유두와 유륜이 가슴 아래 쪽으로 향하게 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타입3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의 여유증을 가진 환자들은 흉터를 최소화하여 수술을 시행할 수 있지만, 타입3의 환자들은 수술 후 유두 처짐과 피부 늘어짐으로 인해 피부 절제 및 유두 이식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여유증 수술을 무조건 해야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여성형 유방증으로 인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거나 유방통이 심한 경우, 종양이 발생한 경우 등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지만, 일시적인 효과만 있기에 추천 드리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방의 축적만으로 이루어진 가성 여성형 유방증의 경우 체중 감량이 치료법이 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여성형 유방증은 유선 조직을 포함하고 있어 수술적인 제거가 요구되기 마련입니다. 지방흡입으로 과도한 지방축적을 없앤 뒤, 쉐이버를 통해 연한 유선 조직을 갈아내고 섬유성 유선 조직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쉐이버를 통해 유선조직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작은 절개창을 통해 유선 조직을 절제하여, 완전하게 유선조직 제거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본원은 상태에 맞는 다양한 절개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마다 유선의 정도와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접근법만으로 수술하는 것은 최고의 결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춰 최고의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수술 시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겨드랑이 접근법, 유륜 접근법으로 나뉘며 각각의 장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여성형 유방증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본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 더이상 여성형 유방증을 콤플렉스로 삼지 않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