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가슴이 발달하여 마치 여성의 유방처럼 봉긋해지는 증상인 여유증.

실제 건강보험공단 자료에 의하면 남성 가운데 유방이 여성처럼 발달하는 증세를 겪는 여유증 환자가 5년간 1만 명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았을 때 여성의 가슴과 비슷한 형태를 보이며 해당 부위가 튀어나온 듯한 모양으로 스트레스가 꽤나 큰 질환입니다.

여유증은 청소년 시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 과정에서 퇴화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지며 스트레스를 더하는 사례도 존재합니다. 간혹 이를 미용적인 측면에서만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나, 질병으로 분류되는 분명한 질환으로 여기는 것이 맞습니다.

 

 

 

 

의학적으로 말하는 여유증은 유선조직에 의한 유륜하 부위의 융기 또는 돌출을 말합니다.

유선조직은 원래 여성에게 발달하는 것이 맞는데, 사춘기 전 비만이나, 성호르몬 이상이 있는 경우 남성에게서도 유선이 발달하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유증을 자가진단 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것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유륜 부위가 측면에서 볼 때 다른 부위에 비하면 융기되어 있는지, 유두가 발달하여 평균 이상의 크기인지, 유륜이 넓어져 있는지 등이 있습니다.

여유증 치료대상은 위 세 가지 증상 중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이면서, 그로 인한 신체적 콤플렉스를 느끼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유선조직의 발달로 인한 여유증의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대부분 필요합니다. 지방의 축적만으로만 이루어진 가성여유증의 경우 체중 감량과 운동이 치료법이 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여유증은 유선조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수술적인 제거가 요구됩니다.

 

 

 

 

여유증은 대부분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발생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 역시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슴이 발달한다는 이유로 수술을 결심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여유증은 지방과 유선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유증은 대개 성인이 되기 전에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므로 중고등 학생 시절에는 특별히 수술을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남아있는 경우 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의 주요 증상

-대부분 무증상으로 지내다가 서서히 유방의 부피가 커지게 됩니다.
-유방의 부피는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일부분만 커지는 경우는 다른 질환이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사춘기가 지나면 여유증이 섬유성 병변으로 변환이 일어나므로 젖꼭지 둘레로 딱딱한 멍울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딱딱한 멍울이 심하면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압통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다면 여유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으며 여유증 증상 중 어떤 것이라도 생활에 불편이나 지장을 줄 경우에는 유방외과 의료진과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질환이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유증 그 자체로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주된 증상인 가슴에 멍울이 잡히는 것은 남성 유방암과 비슷하며, 주요 원인인 호르몬 불균형 역시 일치하여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남성 유방암 자체는 발병률이 매우 낮은 편이지만, 여유증으로 가슴에 멍울이 잡히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료진을 통해 정밀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남성 입장에서 여유증은 외적으로 고민일 수 있습니다.
유독 가슴이 발달되었거나 유두가 돌출된 경우, 좌우 가슴의 발달이 달라 비대칭인 경우 등의 증상은 신체의 콤플렉스로 작용하여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환암이나 부신암 등 호르몬 분비 장소에 문제를 일으키는 암종이나 간경화, 신장기능부전,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대사성 질환 혹은 약제의 사용으로 여유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약제로는 소화성 궤양 치료제, 항암제, 이뇨제, 정신병 치료약제, 술, 마리화나 및 헤로인 같은 환각제 등의 약물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약제의 경우도 자세히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원에서는 재발 없는 TMRS 유선제거술을 시행합니다.

쉐이버를 통해 유선조직이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을 때에는 작은 절개창을 통해 선조직을 절제하고 완전하게 유선조직을 제거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상태에 맞게 선별적 절개를 시행하기 때문에 겨드랑이 접근법과 유륜 접근법을 환자 상태에 맞게 적용합니다. 겨드랑이 접근법은 흉터를 정면에 위치시키지 않도록 하여 상처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유선조직을 완전하게 제거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유륜 접근법은 완전한 유선제거가 매우 용이하나 유륜의 상처가 깨끗하게 아물지 않을 경우 수술 흉터가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 절개로 진행하며 대부분의 흉터는 깨끗하게 남는 편이라 전통적으로는 유륜 절개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 맞는 최적의 치료를 시행하기 때문에 여유증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반드시 본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