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봄날의 외과입니다.

여러분들은 여유증이라는 질환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요즘은 여성과 같은 가슴의 형태가 나타나는 남성의 질환이라는 인식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사실 외형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아시는 경우가 많지 이 질환 자체를 자세하게 아시는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애초에 나와 상관이 없는 질환인 경우 구태여 알 필요는 없을 수 있으나, 만일 본인에게 발생하였거나 의심이 되는 상황이라면 그만큼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성형 유방증,
흔히 말하는 여유증을 뜻합니다.

질환명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 여성과 같은 형태의 가슴이 발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분들의 입장에서는 극심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제거를 희망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질환은 특징적으로 보았을 때 발병 시기에 따라 구태여 제거를 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도 있을 정도로 불필요한 치료를 받을 필요는 없는 질환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금일은 이 질환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기에도 많이 발생하는 여유증입니다.

청소년기에 발생한 경우 보통은 성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성인이 되어가는 시기에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때에는 구태여 제거를 하실 필요는 없는 문제입니다.

다만, 성년이 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더라도 간혹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특히 아직 성장 중인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러한 스트레스는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언제든 제거에 대한 문의는 가능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 체중 관리를 통해서도 형태를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체중 관리를 통하여 당분간은 관리를 해주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년이 된 후에도 남는 경우도 있고,
성인이 된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시나 호르몬과 관련한 문제로 인하여 나타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실제 방치를 하는 사례가 많다 보니 섬유화로 인하여 결국 원인을 제거해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지라 보통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인 유선 조직을 제거하시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 질환은 이처럼 유선 조직이라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간혹 단순하게 지방만 제거하면 될 것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실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지방의 분포 정도에 따라서는 체중에 맞는 균형을 위하여 지방도 제거가 될 수 있는 것은 맞습니다만, 이 지방 제거라는 것은 치료를 위한 목적은 아니니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결국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합니다.

사실 부담이 적은 방식인 지방 흡입에 대하여 문의를 주시는 이유는 응당 부담이 적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지요. 병변 부위를 절개하는 것에 비하여 주사로만 진행하는 이러한 과정이 사실 부담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이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은 결코 아닙니다.

그렇기에,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것이지요.
다만, 그렇다고 하여 너무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은 미세침습을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하고 흉터에 대한 부담도 거의 적기 때문이지요.

 

 

애초에 제거를 해야 하는 유선조직 자체가 그리 큰 구조물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구태여 커다란 절개창을 만들어가면서 치료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특히나 의료 기술 발달로 인하여 과거처럼 크게 절개를 할 필요는 없으니 혹여라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내원을 하시어 자세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저 흉터가 없다는 식의 과도한 홍보만 믿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분야도 전문의가 있고 봄날의 외과는 유방외과 세부전문의가 함께하기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궁금한 점은 언제든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여유증이 의심되시나요?

간혹 진짜 지방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가성 여유증이라 하는데, 이는 사실 단순히 지방만 있기 때문에 진성처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고 그만큼 체중 관리가 필요한 상태를 뜻합니다.

이러한 구분도 분명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니 언제든 내원을 통해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