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정리할 수 없는 곳이 겨드랑이 살 부분입니다.


특히 마른 체형이시거나 순환에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겨드랑이 부분만 유독 툭 튀어나온 경우 단순 지방이 아닌 부유방일 가능성이 큽니다. 부유방은 액세서리 유방이라고 불리는 가슴의 한 종류로서, 정상적인 2개의 유방 외에 보조 유방이 더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부유방 발생부위


태아시기 겨드랑이부터 가슴을 거쳐 안쪽 양쪽 사타구니까지 유선의 뿌리가 생성되는 밀크라인, 이 중에서도 겨드랑이 부위에 가장 많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드물지만 얼굴이나 등, 어깨에도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으로 인해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 호르몬이 변화되면서 원래 유방과 함께 부유방이 점점 더 발달되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소년기 2차 성징이 진행되며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는 유선조직이 남아 발생하는 것으로 심미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방과 동일하게 종양이 생길 가능성이 있고, 또한 생리주기나 임신, 노화, 출산과 같은 상황에 따라 유방과 같은 생리적 변화를 겪기도 합니다.

 

 

 

 

만약 비슷한 체형의 여성과 비교했을 경우 자신의 겨드랑이 부분이 많이 튀어나와 있거나 생리주기에 따라 통증이 발생된다면 부유방을 의심해보고 부유방 치료방법을 문의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손으로 만졌을 경우 딱딱하게 멍울이 만져짐은 물론, 임신과 출산 후에 겨드랑이 부분이 심하게 튀어나온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유방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


이 외에 겨드랑이가 유독 볼록하며 땀이 많이 나고 유두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는 피부 병변이 있다면 정밀한 검사를 한번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나 팔 운동을 통해 겨드랑이 살을 빼려고 하지만 유선조직이 발달한 부유방 부위는 다이어트나 운동으로는 제거를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유방 질환이 겨드랑이 부유방에서도 발생될 수 있으며 부유방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받아 보시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부유방 주의사항

- 유선 조직의 완전한 제거가 필요합니다.
- 겨드랑이의 중요한 구조물들인 혈관이나 신경, 림프절 등을 손상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 유선조직 주변 과축적된 지방 조직을 체형에 맞게 제거하여야 합니다.

기존 치료방법으로는 긴 겨드랑이 절개창을 통하여 유선과 지방조직 제거를 해왔지만, 최근에는 환자의 유선조직량 및 부유방 정도에 맞춘 최소 절개 미세침습술을 시행하여 흉터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는 수술이 이제는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부유방은 조직과 증상, 크기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통해 명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며, 진단장비를 활용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유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더욱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