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봄날의 외과입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을 들으면 비교적 많은 분들이 놀라거나 이에 준하는 반응을 보인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아마 대부분은 혈관이 돌출되는 질환이라는 인식이 강할 수밖에 없으리라 생각을 합니다만, 사실 혈관이 돌출된 상태는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병기가 이미 악화된 상태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혈관 돌출 자체가 대표적인 증상인 것은 맞으나, 이게 초기에 발생하는 증상은 아니라는 것이며 그만큼 자세하게 알아보시지 않을 경우 추후 보존 치료가 아닌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는 질환임을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발생하는 원인은?

표재정맥이 압박을 받는 모든 상황이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례를 보면 장시간 서서 근무를 하시는 분들 혹은 앉아서 근무를 하시는 분들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결국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쥐가 났을 때 대처를 하는 것처럼 발등을 쭉 펴고 접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이 질환을 예방하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실제 혈액 순환에 많은 도움이 되고,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에 좋은 운동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러니, 만일 앞서 언급했던 직업 환경에 놓인 분들이라면 꼭 자세하게 알아보고 사전에 예방을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은?

우선 한 가지만을 토대로 초기 증상이라 표현을 할 수는 없으며 비교적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신경성 질환의 증상일 것이다 생각을 할 수 있는 증세도 나타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다리 경련 및 쥐내림
평소에는 발생하지 않던 경련이나 쥐내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증상은 보통 늦은 오후나 잠을 잘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밤잠을 설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2. 다리 및 발바닥 통증
사실 다리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보통 공감은 하시나, 발바닥에 발생하는 통증은 공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발목이나 발뒤꿈치 혹은 발바닥 등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족냉증, 열감
간혹 수족냉증 원인을 찾지 못하여 내원을 하셨다 하지정맥류가 원인이라는 진단을 받고 치료 후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열감도 반대로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4.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무겁고 피로감이 느껴짐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경우 이와 같은 증상이 보통 나타나니 참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평소와 다르다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다리 실핏줄 및 혈관 돌출
다리 실핏줄은 보통 없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나, 원래 있었던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며 보통은 거미줄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혈관 돌출은 흔히 알고 있는 증상이며 이는 증상이 심화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이유를 알 수 없는 다리의 가려움
간혹 이유를 알 수 없는 다리의 가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도 본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지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꼭 체크하시어 경각심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고 하지정맥류가 의심된다면 그만큼 빠르게 내원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는 보존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80%의 환자분들은 보통 보존 치료로 알려져 있는 의료용 압박 스타킹 착용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부담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하지요.

수술적 치료는 대표적으로 베나실, 고주파,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미세 침습이라는 점에서 흔히 가지고 있는 인식인 병변 부위를 크게 절개하는 방식과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언제든 내원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본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고 혹여라도 의심이 된다면 언제든 내원을 통해 진단 및 치료 계획까지 상담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